위로
인류복지를 증진하고 동물생명공학기술의 발전을 선도하는
동물생명공학전공

동물생명공학은..

기존의 전통적 동물생명 활용기술과 첨단생명과학기술이 융합된 학문분야입니다. 따라서 본 전공은 동물생명의 원리 및 동물자원 활용에 대한 고급 학문이론과 방법을 가르치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력개발을 목표로 합니다.

이러한 목적을 도모하기 위하여 생리 및 유전학 분야의 고급지식과 영양, 미생물, 생식, 면역 및 환경공학 분야의 응용학문을 이용하여 인류 삶의 질 향상에 필요한 자원생산 및 첨단기술을 개발합니다.

이를 위하여 동물생명공학 전공 각 연구실을 동물유전공학, 동물소재공학 및 영양환경공학 분야로 대별하고 각 연구 전공간의 유기적 연구협조체계 하에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
교육내용에는..

유전학, 생물정보학, 생리학, 생화학, 발생학등을 기초로 하여 동물의 유전적 개량과 증식을 위한 유전,육종 및 생식분야, 동물의 생산성 증대를 위한 영양·사료분야, 동물성 식품을 다루는 유·육가공 및 동물기능성 식품생산 분야,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면역학 그리고 동물 부산물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동물환경분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또한 인류복지향상 및 난치병 치료를 위한 첨단 생명공학기술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, 의학, 공학 및 생물학 분야와의 다학제적 연구(multidisciplinary research)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.

확고한 산업적 기반을 가지고 있는 동물생명공학전공에 대한 폭 넓은 수요를 바탕으로, 졸업생들은 생명공학 및 동물산업 전 분야의 유수기업 및 연구소 등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.

현재 본 학과에서는 21세기에 적합한 우수인력 양성을 위하여
최신교육기법을 도입한 다양한 첨단교육시스템이 확립되어 있으며
서울대학교 교육이념을 토대로 첨단응용학문분야 및 산업분야 취업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습니다.